이것저것리뷰

채굴 VGA 구매후기. (6700XT)

Parttime 2022. 10. 20.
728x90

구입한지 한달정도 됐습니다.

구입할때 6700XT, 3070, 3080, 3090이 있었는데...

가격이 6700XT가 제일 싸서 6700XT로 샀습니다.

가성비로 따지면 3090이 제일 쌌지만... 전기요금... ㅈㅈ...

GTX980과 크기 차이입니다.

엄청나게 크네요..

325mm입니다.

케이스 장착을 해보려고 했으나...

어...... 어......

 

위쪽(320mm)과 아래쪽(325mm)이 다른데 아래쪽에 325mm 된다며.... (BRAVOTEC 스텔스 TX 블랙 파노라마 윈도우)

자로 재보니 320mm 까지 됩니다.

혹시나 구입하실 분들은... 자로 재보고 구입하세요.

 

반응형

 

일단 청소를 합니다.

서멀도 새로 바르고 싶지만 방열판 분해는 봉인씰 땜에 못하고..

전면 쿨러쪽만 떼어냅니다.

vga 종류마다 다르긴 한데 완전 분해가 아닌 단순 쿨러 부분만은 봉인씰 상관없이 분해가 가능합니다.

 

구입한 제품기준으로 나사 6개만 풀면 분해가 됩니다.

 

분해해서 팬 날개부분 먼지를 물티슈로 닦아줬습니다.

붉은색 원 부분이 나사 구멍입니다.

 

장모 칫솔같은 걸로 방열판 사이를 청소해줍니다.

위 칫솔 같은건 기판 청소용 솔입니다.

위처럼 생긴 제품 구매해서 청소 해도 될듯합니다.

 

먼지가 나오긴 했지만... 생각보다 먼지가 별로 안나오네요.

찌든 먼지가 엄청 떨어질줄 알았는데...

 

청소후 쿨러를 뗀 상태로 PC에 꼽아줬습니다.

길이가 길어서 안들어가니.... 이렇게라도 되나 확인을 해봐야겠죠...

PC에서 간단한 테스트만 하고 동작 제대로 하는거 확인후 PC 종료하고.. 재조립..

 

그래픽카드 은색 장식 부분을 자를까... 케이스를 새로 살까 한참고민..하다가 케이스를 자르기로 결정...(?????)

위에 그림 그려논 하드 베이 부분을 잘라줍니다.

그라인더가 마침 있어서 그라인더로 잘랐습니다. (쇠톱으로 자르는게 깔끔하긴 하지만... 귀찮아서)

혹시나 저처럼 케이스 자르실분들은 메인보드,파워 같은걸 전부 분해하고 자르셔야합니다.

철이라 자르다가 가루가 보드로 튀면... PC 사망합니다.

하실분들은 없겠지만 혹시나 하시는분 있다면 꼭 메인보드 파워 등등 전부 분해후 시도하세요.

 

자른 부분으로  PC에 넣어주니 잘들어가네요.

뭐... 그래픽카드 지지대 기능(?)도 되네요...

자른뒤 정리를 대충해서 지저분하네요.. 케이스 망하면 새로 사지 하고 대충 잘랐더니.. 저러네요..

 

연결도 잘 되었으니 이제 문제가 있나 테스트를 해봅니다.

 

일단 채굴카드문제가 램쪽에 오류가 생겨서 오류가 날 확률이 높다고 하니 램 테스트 부터 합니다.

Vram 테스트 프로그램이 몇개 있는데 제가 테스트한 프로그램은 OCCT 입니다.

 

OCBASE/OCCT : Free, all-in-one stability, stress test, benchmark and monitoring tool for your PC

Stability testing and monitoring since 2003 OCCT is the most popular all-in-one stability check & stress test tool available. It generates heavy loads on your components while checking for errors, and will detect stability issues faster than anything else.

www.ocbase.com

 

추가) 12 버전부터는 한글이 지원 안되는듯 합니다.

한글버전을 받으시려면 

https://kbench.com/software/?q=node/83796 에서 받으세요.

 

Vram 쪽과 3D테스트를 5분정도 테스트 해봤습니다. 정상통과 하네요.

너무 길게해도 안좋다고 해서 5분으로 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위처럼 오류 아이콘이 뜬다고 합니다.

오류가 있다면 환불이나 교환을 해야겠죠.

 

728x90

 

3D Mark Time Spy 테스트를 해봅니다.

6700XT (I5 8700)

그래픽 스코어 13840

CPU에서 점수 다 깍네요.

 

노트북 3070 TI (12700H)

그래픽 스코어 11585

점수는 대충 이렇게 나옵니다.

CPU때문에 점수가 비슷하게 나왔네요.

VGA만 보면 6700XT - 13040, 노트북 RTX 3070TI - 11585네요.

CPU를 9900으로 업글하면 점수는 오르겠지만... 포기

 

참고로

1060 3GB

그래픽 스코어 3874

 

GTX980 (4GB)

그래픽 스코어 3950

 

한달 써본결과 문제 없이 잘됩니다.

뭐... 커뮤니티 보면 채굴카드가 괜찮다 vs 몹쓸 그래픽카드다! 로 싸우시던데...

케바케긴 하겠지만 저는 만족중입니다.

혹시나 구입을 하신다면 교환 가능 기간에 테스트를 빡세게 해보셔야합니다.

글을 간단하게 적느라 테스트 전부를 적지는 않았습니다.

 

게임마다 다르긴 하지만 레이트레싱만 안켜면 4K로 게임 할만한 프레임이 나오네요.

레데리2

 

레데리2

 

어크 오리진

 

스파이더맨

레이트레싱 제외한 성능은 3070정도인듯하네요.

최신? 유튜브 찾아보시면 비슷하게 나오네요. (레이트레싱 off시에)

6700XT 초기에는 드라이버 최적화 실패로 3060TI 급이였다네요.

현재는 3070 정도고..

 

 

문제가 있네요.. 

4K로 게임을 하고.. 휴대폰 앱으로 전기사용량을 체크해보니...

7일 8일 하루종일 게임을 했는데 5.25kW.h..... 대충 30일 5kW.h정도 평균으로 쓴다고하면..

PC에서만 만오천원이네요... 누진세에 한걸음....

짧게 짧게 하면.... 많이 덜나오겠죠... 전기요금은 확실하게 올라갈거 같네요.

참고하세요.

 

사용량 체크는 이 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Gosund 스마트 플러그 (전력 사용량)

전기요금이 너무 많이 나오길래 어떤 전자 제품이 전기를 이렇게나 먹나 해서 사용전력 체크 기기를 찾던 중 와이파이로 관리 가능한 전력 체크 기기 겸 ON / OFF가 가능한 기기를 찾게 되었습니

jabda-b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